UPDATED   2020. 12. 01(화) 23:49
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23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입력 2020-10-23 09:26

[ECB 이사회 임원 “자연재해 등 고려, 디지털 유로 필수적”]

유럽 중앙은행(ECB) 이사회 임원 파비오 파네타(Fabio Panetta)가 최근 진행된 ECB 회의에서 “자연재해와 같은 사건이 디지털 유로 사용을 촉진 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혁신이 유럽시장에 큰 발전을 가져다 주고 있다”며 “이러한 혁신에서 디지털 유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비오 파네타는 “전염병으로 현금 사용이 꺼려지거나, 자연재해로 전자결제가 어려워지고 이로인해 국내 자산이 해외 서비스 방식으로 결제되는 등 시나리오를 고려할 때 디지털 유로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 소비자 및 기업은 현금 없는 ‘거래’를 선호한다”며 “디지털 유로는 유럽인들이 CBDC를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 "CBDC, 더 많은 연구 필요"]

벤자민 디옥노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즉 디지털 페소를 도입하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연구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필리핀 중앙은행은 CBDC가 기존 페소화에 상응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지, 화폐의 디지털 발행의 타당성과 잠재적인 정책적 영향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BM·R3 기술 협력 강화... 블록체인 성능 개선 및 서비스 확장 추진]

글로벌 IT 컨설팅 업체 IBM이 22일 공식 채널을 통해 블록체인 기업 기술 연맹 R3와 새로운 협력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IBM은 "양사는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성능, 규제 준수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는 동시에 블록체인 기술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한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협업의 일환으로 R3는 IBM의 클라우드 하이퍼 프로텍트 서비스(IBM Cloud Hyper Protect Services)를 통해 제공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R3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코다(Corda Enterprise)를 IBM LinuxONE으로 옮겨오는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페이팔, 암호화폐 보관업체 인수 추진...비트고 유력]

암호화폐 매매 및 결제 지원을 시작한 페이팔이 비트코인 커스터디 제공 업체 비트고(Bitgo) 등 암호화폐 관련 회사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페이팔이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돕는 비트고와 인수 협의를 진행중이며, 몇 주 내로 거래가 성사될 수 있다"며 "인수액은 파악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페이팔과 비트고 측은 미디어의 확인 요청에 아직 답을 하지 않은 상태다.


[리플 CEO도 본사 이전 가능성 언급... 일본, 싱가포르 유력]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리플이 규제가 모호한 미국을 떠날 경우 본사를 일본이나 싱가포르로 옮길 수 있다"고 말했다.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가 갖춰진 스위스, 영국, 아랍에미리트도 후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은 암호화폐가 상품인지, 화폐인지, 재산인지, 증권인지 명확히 규정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달 초 리플 공동 창업자 크리스 라센은 리플사가 영국이나 싱가포르로 본사를 이전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독일 지멘스 참여 블록체인 플랫폼, 오늘 공개 시연 개시]

독일 소재 글로벌 전기전자기업 지멘스(Siemens)가 참여한 블록체인 에너지 거래 플랫폼 페블스(Pebbles)가 오늘(22일) 공개 시연을 시작했다. 독일 바이에른에서 공개 시연된 해당 프로젝트는 독인 연방정부 경제 에너지 부가 자금을 지원하며, 전력망 운영 업체 AllgäuNetz와 지멘스가 참여하고 있다.


[러 금융시장위원장 "러시아 정부, 블록체인 반대 목소리 없다"]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 러시아 하원 금융시장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개최된 블록체인 라이프 2020 포럼에 참석해 "러시아 정부에는 블록체인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주요 업계 관계자들은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르면 내년 암호화폐 관련 파일럿 테스트를 시작할 것이다. 또 러시아 중앙은행의 디지털 루블에 대한 파일럿 프로그램도 내년 진행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닫기